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어바웃 타임>의 시간 여행 사운드트랙 영화감독

by violet0922 2024. 6. 10.
반응형

 

메인 테마 '시간 여행'

이 영화는 리처드 커티스 감독이 만든 영화로 2013년 영국 로맨틱 코미디 영화이다. 영화의 메인 테마인 '시간 여행'이라는 요소를 통해서 사랑과 인생의 소중함을 다룬다. 주인공 티모시 레이크는 자신의 가족에게 내려오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이 영화가 시작된다. 그 특별한 능력은 바로 '시간을 여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의 아버지 이 능력을 주인공에게 전해주며 이 능력을 통해서 더욱 삶을 가치 있게 살도록 조언한다. 티모시 레이크는 이 능력을 통해 자신이 삶을 개선하려고 하지만 시간 여행을 할 때마다 그는 인생에 대해 깨닫게 된다. 어바웃 타임은 단순한 로맨스 이상으로 우리의 삶, 시간, 가족 그리고 사랑의 본질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게 해 준다. 이 영화에서 '시간'은 단순한 배경 요소가 아니라 주인공 티모시 레이크의 성장과 변화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인공은 시간 여행을 통해 과거 실수를 수정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려고 하지만 영화는 시간이 제한된 자원이라는 것을 티모시 레이크 아버지를 통해 상기시켜 준다. 주인공의 아버지는 시간 여행을 통해서 여러 번의 삶을 살았지만 결국 가족과 함께하는 지금 이 현재의 시간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처럼 영화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고찰과 그것이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한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하면서 오랜 시간 동안 기억에 남는 작품으로 자리 잡았다.

 

<어바웃 타임>의 사운드트랙

어바웃 타임의 사운드트랙은 영화가 관객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와 감정적인 깊이를 전달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간 여행이라는 독특한 소재가 메인 테마인 이 영화가 더욱 특별한 이유는 사운드트랙 때문이며, 영화의 분위기를 완벽하게 살려준다. 삶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음악으로 Jon Boden, Sam Sweeney, Ben Coleman의 "How Long Will I Love You"는 어바웃 타임을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생각나게 하는 배경음악이다.

티모시와 메리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장면에서 주로 사용되는 음악으로 두 사람의 행복한 순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또 다른 사운드트랙으로는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음악들도 많은데 그중 티모시의 아버지의 장례식 장면에서 사용된 Nick Cave의 "Into My Arms"는 많은 관객들에게 잃어버린 소중한 사람들을 떠올리게 만드는 음악이며 영화와 관객 간의 감정을 연결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마지막으로 영화의 가장 중요한 장면마다 감정의 흐름을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 노래인 Ben Folds의 "The Luckiest"는 영화의 핵심 메시지인 사랑과 운명에 대해 아름답게 노래한다. 주인공 티모시와 메리의 사랑 이야기를 더욱 감동적으로 만들어주면서 많은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겨준 노래이다. 이렇게 다양한 음악들이 각각 다른 방식으로 영화의 주제와 감정을 표현해 주면서 이 영화의 사운드트랙은 단순히 배경음악을 넘어서서 이 음악들을 통해 영화의 메시지를 더 깊게 이해하고 관객 자신 스스로의 삶과 사랑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게 해 준다.

 

영화감독 '리처드 커티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 로맨틱 코미디의 대가인 '리처드 커티스'는 진심 어린 감정을 바탕으로 하는 스토리텔링과 함께 유머를 재치 있게 혼합 능력이 탁월하다. 그의 영화들은 특별한 상황에 처해있는 개인의 일상이 중심이 되어서 내용이 전개되는데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이 혼합된 주인공들을 보며 관객들은 공감을 하면서도 그 특별한 이야기에 집중을 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 그는 영화의 메인 스토리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기법 중에서 다양한 하위 플롯을 엮는 '멀티 스레드 내러티브'기법을 자주 사용한다. 이런 기법은 관객들이 영화를 집중하게 만들고 그 스토리들이 관객 스스로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영화를 보는 관객들이 복잡 미묘한 감정을 느끼게 만든다.

로맨틱 코미디를 만드는 많은 영화감독들이 있지만 리처드 커티스를 차별화시키는 것은 그만의 유머러스함과 마음의 균형이 아주 탁월하게 혼합되기 때문이다. 그의 영화는 날카롭고 재치 있는 대사와 코믹한 상황으로 유명하지만 더 깊고 가슴 아픈 감정을 이끌어 내는데 주저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이중성으로 영화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깊은 감동을 주는 것이다. 영화 '어바웃 타임'에서도 시간 여행을 하는 주인공이 유머러스한 상황을 자주 마주하면서도 그 순간들 속에서 가족의 소중함, 상실의 필연성, 삶의 가치 등 심오한 주제까지 파헤친다.

순간의 경쾌함과 정서적 깊이의 조화는 관객이 영화 속 캐릭터들과 더욱 친밀한 소통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로맨틱 코미디에 대한 '리처드 커티스'의 독특한 접근 방식은 그의 영화가 일시적인 오락이 아닌 사랑과 사람 사이의 보편적인 경험을 이야기하는 지속적인 예술 작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그의 영화가 오래도록 사랑받고 성공한 포인트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