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보고 싶은 <노팅힐>의 줄거리
영화 <노팅힐>은 런던 동네의 소박한 서점 주인 윌리엄 태커와 세계적인 할리우드 여배우 안나 스콧의 예상치 못한 사랑이야기를 그린 로맨틱 코미디 영화이다. 두 주인공의 서로 전혀 다른 배경과 안나 스콧의 직업적 특성인 명성으로 인해 두 사람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중심으로 영화가 전개된다. 영화 <노팅힐>의 이야기는 안나 스콧이 영국 런던 노팅힐에서 여행 전문 서점을 운영하는 윌리엄 태커의 서점에 들어가면서 시작된다. 유명한 여배우가 자신의 서점에 들어왔다는 사실에 당황한 윌리엄 태커가 직원의 제안으로 오렌지 주스를 사서 서점으로 들어가는 길에 모퉁이를 돌다가 안나 스콧에게 주스를 쏟으면서 이들의 운명이 시작된다. 윌리엄은 안나에게 자신의 집으로 갈 것을 제안하고 윌리엄의 집에서 옷을 갈아입고 안나는 나가고 그 모습을 보는 윌리엄은 놀란 마음을 진정시키지 못하고 아쉬운 마음에 있는데, 안나가 다시 들어서 갑작스러운 키스를 하고서는 떠난다. 운명적인 이끌림으로 두 사람은 다시 만나고 세계적인 여배우와 영국의 평범한 남자의 로맨스는 점점 깊어진다. 윌리엄은 유명한 여배우와 데이트를 할 때마다 나타나는 파파라치들과 개인 생활을 침해하는 상황으로부터 적응하기 위해 애쓰고, 안나는 자신의 유명세가 개인 생활과 인간관계에 주는 영향으로 인해 힘들어한다. 안나의 전 남자친구인 유명한 배우 제프가 안나를 되찾기 위해 애쓰면서 윌리엄과 안나의 관계는 더욱 복잡해지고 안나는 윌리엄의 가족과 친구들의 상황에도 신경을 쓰며 평범한 남자와 유명한 배우 사이에서 고민을 하다가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고 안나는 윌리엄을 떠난다. 윌리엄은 안나와의 이별에 오랜 시간 아파하는데 두 사람은 결국 서로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다시 확인하며 노팅힐 거리를 걸으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로맨틱 코미디의 스토리의 결말은 어쩌면 뻔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이 영화가 사랑을 받는 것은 누구나 꿈꾸는 로맨스를 이야기하면서도 사랑으로 인해 웃고 상처받는 우리의 이야기도 함께 들어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영화의 두 주인공
1999년에 개봉한 노팅힐은 로저 미셸 감독이 연출한 영화로 줄리아 로버츠가 여 주인공인 안나 스콧 역을 맡았고 휴 그랜트가 윌리엄 태커 역을 맡았다. 줄리아 로버츠가 연기한 안나 스콧은 미국의 유명한 할리우드 여배우로 화려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지만 그 명성으로 인해 지쳐 있는 인물이다. 자신이 매우 유명한 사람이지만 스스로의 삶은 굉장히 평범하고 사람들과의 진정한 관계를 원하는데 과거의 파파라치로 인한 경험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어려워한다. 자신의 직업과 개인의 사생활 사이에서 큰 어려움에 부딪히지만 윌리엄 태커와 예상치 못한 만남을 통해 위안을 받고 사랑을 확인한다. 남자 주인공인 윌리엄 태커는 휴 그랜트가 연기를 했다. 영국 런던의 노팅힐에서 지극히 평범하게 살아가는 한 남자로 여행전문 서점 주인 윌리엄 태커는 우리가 평소 만나볼 수 있는 아주 일반적인 사람을 묘사한다. 엉뚱하기도 하고 방향성이 없는 성격인 그는 유명 여배우 안나 스콧과 만나게 되면서 평범했던 삶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환이 되고, 그녀와의 만남을 지속하면서 그는 자신의 불안감과 맞서게 되고 자신의 삶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 것인지 우선순위를 다시 생각하게 된다. 유명 할리우드 여배우와 데이트를 하며 어려운 상황들에 마주치고 그 상황들을 헤쳐나가면서 윌리엄 태커는 큰 성장을 하게 된다. 서로 전혀 다른 방식의 삶이 힘들었지만 안나 스콧에 대한 마음이 확고한 그는 역경에 직면하면서도 자신의 사랑을 더욱 단단히 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노팅힐>의 문화적 배경
영화 <노팅힐>을 더욱 매력적이고 생생하게 그려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영국 런던의 노팅힐 지역은 역사적으로 초기에는 외각의 시골 지역이었다. 19세기 초부터 웅장한 주택, 테라스가 갖춰진 주거 형태로 발전하기 시작했다가 20세기 중반에 큰 주택이 다세대로 변경이 되면서 부유했던 도시에서 덜 부유하게 바뀌었고 카리브해 이민자들이 유입되며 노팅힐은 기존 부유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함께 트렌디하고 매력적인 지역으로 변했다. 보헤미안적이고 다채로운 주거의 모습으로 문화적인 활력이 더해져 예술가, 음악가, 작가들의 관심을 이끌었으며 이러한 시대적이고 지역적인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영화 <노팅힐>의 장르인 로맨틱 코미디에 아주 적합한 배경으로 만들어 주었고 그림 같은 거리와 시장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이는 영화를 통해 영화 속 노팅힐 지역은 더욱 매력적으로 비추어졌다. 영화 <노팅힐>은 런던의 가장 독특한 지역 중 하나인 노팅힐을 배경으로 우리에게 있을 법하지 않은 로맨스를 매력적으로 선보이며 1990년대 후반의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다. 그로 인해 많은 영화 팬들이 영화 속 장소에 방문하고 여행하며 노팅힐을 관광지로도 향상했다. 로맨틱 코미디 작가로 유명한 리처드 커티스가 영화 <노팅힐>의 각본을 썼는데, 그는 노팅힐에 살았고 지역에 대한 그의 경험과 관찰이 대본에 큰 영향을 주었다. 노팅힐 지역의 독특한 성격과 특색을 포착하면서 이 영화는 낭만적인 런던의 상징으로 기억되며 그 매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데 큰 기여를 했다.
댓글